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아시아쿼터 중국 선수] (1) 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 장위

by chinesprt66 2024. 9. 19.

안녕하세요!

 

번역된 승부처입니다!

오늘은 2024 V-리그 여자부 아시아쿼터 제도를 통해 뽑힌 3명의 중국 선수, 그 중 1순위로 페퍼行을 결정한 '장위(张宇, 29·196cm)' 선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한국배구연맹(KOVO)가 23-24시즌부터 V-리그에 도입한 아시아쿼터를 간단히 설명하면,

한정된 국내 선수 자원을 외인으로 채우고 리그 수준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국내 선수의 연봉 상승을 어느정도 제어하기 위한 제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부터 참가 대상 국가가 기존 동남아시아 10개국에서 아시아배구연맹(AVC)에 등록된 64개 전체 회원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아시아쿼터 연봉

1년차(신규선수)의 경우, 세금포함 10만 달러로 한화로 1억 3천만 원을 상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년차는 세금포함 12만 달러로 책정되었네요.

 

아시아쿼터 추첨 방식

올해 여자부 추첨 방식은 기존 7개 동일 확률 추첨에서 차등 확률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위권의 전력 보강을 위해 일시적으로 직전 시즌 기준 하위 3팀(7위 405, 6위 33.3%, 5위 26.7%)의 차등 확률 선 추첨 후, 상위 4팀(25%)은 동일 확률로 추첨을 진행했지만, 내년부터는 다시 남자부와 마찬가지로 7개 구단 모두 동일하게 구슬 10개씩의 추첨 확률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7명 중 3명이 중국 선수

이번 24-25 시즌 아시아쿼터 트라이아웃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V-리그에서 뛰게 될 7명의 아시아 선수들 가운데 무려 3명이 중국 선수라는 사실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전체 1순위 장위(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미들브로커)부터 2순위 천신통(陈馨彤, IBK기업은행 알토스·세터), 4순위 황루이레이(黄瑞蕾, 흥국생명 핑크스파이더스·미들브로커)까지. 이번 시즌 중국 선수들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그럼, 이어서 오늘의 주인공인 장위 선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장위는 196cm(한국 신체검사 기준 197cm)의 큰키를 가진 미들브로커입니다. 이제는 정말정말 증명해야하는 페퍼저축은행의 높이를 보강하고 중앙을 책임지게 되었습니다. 장위 선수는 지금까지 중국 슈퍼리그 베이징 BAIC 모터의 소속선수로 활약하다가 처음으로 외국 리그를 밟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필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고, 나무위키에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장위 선수 프로필을 확인해 보세요!

 

 

 

 

 

 

 

 

 

 

저는 장위 선수의 기본 프로필 보다는 장위 선수가 어떤 선수인지를 더 알아보기 위해 과거 기사와 인터뷰 등 자료를 찾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장위 선수 시리즈 1탄에서는 2024년 1월에 나온 짧은 기사문 하나를 번역해 왔습니다.

 

본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신을 뛰어넘은 여자배구 선수——장위
 
#장위(张宇), 1995년 9월 25일 베이징 출생. 중국 여자배구 프로 선수. 현재 베이징 BAIC에서 활약 중(24년 1월 기준).

 장위는 중국 베이징(北京)시 퉁저우(通州)구에 있는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홀로 장위를 키워낸 어머니는 가족애를 느낄 수 있도록 그녀를 살뜰하게 보살폈다. 어머니의 각별한 보살핌 때문인지 그녀는 어머니에게 의존하며 자신감이 조금 부족한 아이로 성장했다. 호리호리하고 마른 체형의 장위는 큰 키를 계기로 차오양(朝阳)구 소재의 체육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선머슴처럼 짧은 머리를 한 그 시절 장위는 불같은 성격을 가진 코치의 호된 꾸지람에도 끝까지 배구를 포기하지 않았다. 배구반의 열등생이었던 그녀는 매일 남자 학우들과 함께 훈련하고 단체 훈련이 끝나면 구석에서 다시 개인 훈련을 했다. 베이징 스차하이 체육학교(什刹海体校)에서 베이징 BAIC에 입단하기까지 장위의 배구 실력은 일취월장했고, 그렇게 그녀는 학급의 배구 열등생에서 코트 위의 우등생으로 거듭났다.

 2013년 1군으로 올라온 그녀는 2014년 중국 여자배구 U-23 대표팀에 차출되어 빠른 두뇌를 활용한 플레이 스타일로 잠재력 있는 미들브로커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단점 또한 명확했다. 약한 파워와 멘탈이 그녀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다. 다시 베이징 BAIC로 돌아온 장위는 고된 훈련으로 기초 체력을 보강하는 동시에 정신적으로도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았다. 특히나 그 후 장위의 소속팀으로 이적한 딩샤(丁霞)가 그녀에게 큰 자극제가 되었다. 그리고 18-19시즌 소속팀이 첫 중국 여자 배구 슈퍼리그 우승을 한 이후 더 큰 자신감을 얻은 장위는 코트 위에서 자신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중국 여자배구에 쟁쟁한 미들블로커 포지션 선수들이 많은 탓에 대표팀과는 점차 인연이 없어졌다.

 2023년, 장위는 중국 슈퍼리그 8강전에서 14득점을 올리며 5세트까지 이어진 접전 끝에 랴오닝팀을 꺾은 소속팀의 승리에 크게 일조했다. 한때 코트 위에서 외롭게 공을 때리던 소녀는 이제 슈퍼리그에서 포효하고 있다. 경기에서 승리도 중요하지만, 프로선수에게 더 중요한 일은 매 순간 자신을 뛰어넘는 것이다. 장위의 배구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녀가 새해에도 더 나은 나를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 삼아 원문과 출처도 함께 첨부했어요!

重拾信心超越自我,女排运动员——张宇

#百家观赛团 #张宇,1995年9月25日出生于北京,中国女子排球运动员,现效力于北京女排。

 张宇出生在通州区一个普通的家庭,妈妈独自一个人抚养她长大,为了让女儿体会到家的温暖,每一件事都为张宇考虑周到,母亲无微不至的关怀让张宇对母亲有了依赖感,甚至有点不自信。小时候的张宇便身高体瘦,因为身高进入朝阳区体校的张宇没少被教练批评,而一头短发像个假小子的张宇没有轻易放弃。虽然成了排球班里的学困生,但她却整日与男孩子们一起训练,自己躲在角落认真练习。从什刹海体校再到后来进入北京队,张宇的排球技术也不断提高着,她也从班级里最矮的球员变成了球场上最高的那个人。

2013年张宇升入北京一队,2014年进入国奥女排,头脑灵活打法风格让她成为了一名潜力副攻,而张宇的劣势也非常明显,身体单薄,心态不好成为了她的短板。回到北京女排后的张宇,不仅努力训练苦练基本功增强力量,而且思想上重燃斗志,尤其当丁霞来到北京队让张宇在球场上发挥出最大的作用,而当北京队首夺女排联赛冠军后,张宇变得更加自信,在球场上贡献着自己的一份力量,然而中国女排在副攻位置上人才济济,张宇距离国家队还有很长的路要走。

2023年女排超级联赛四分之一决赛,张宇贡献14分帮助北京女排苦战五局战胜辽宁女排,让北京女排保留了晋级的希望。曾经在球场上孤寂打球的小姑娘,如今在排超赛场上自信怒吼,战胜对手固然重要,超越自我更难能可贵,张宇的排球之路还在继续,在新的一年里期待一个更好的自己!

출처: https://m.site.naver.com/1tPlI

 

그럼, 다음 시간에는 시간을 조금 더 뒤로 돌려서 2019년 장위 선수의 인터뷰 발췌 번역과 곧 다가올 코보컵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